호구되기 싫다면 피해야 하는 중고차 5가지

중고차 사기 피해자는 당신을 피해 가지 않습니다. 사기꾼이 작정하고 속이려고 하면 정보 없이 믿고 계약하는 순간 피해자가 되는 것입니다. 이 정보를 확인한다면 당신이 제 발로 피해가 잠재되어 있는 중고 차량을 구별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1. 특별한 조건

'중고차 전액 할부', '보증금(선수금) 없는 중고차 리스'. 알려드리는 5가지 방법 중 금액적인 면에서 가장 비싸게 구매하는 경우입니다. 세상에 그냥 공짜는 없습니다. 중간에 판매하기 위해 해지 요청 시 예상하지 못한 많은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계약 시 딜러가 알려주지 않는 내용이 더 있습니다. 

취득세 없고 월납부금도 적다? 폭탄입니다. 계약 직후 터지지 않고 차량 반납 시 '잔존가치'라는 폭탄이 터집니다. 

취득세도 사실 월 납입금에 다 녹여서 없는 것일 뿐입니다. 없다고 진짜 없는 것이 아닙니다. 계약 만기 후 인수한다? 취득세 또 부담해야 합니다. 신차 계약 시 발생한 취득세도 내가, 인수 시 발생하는 취득세도 내가 부담합니다. 

한 가지만 물어보세요. 월납부금 말고 총납부금이 얼마냐고 말이죠. 


2. 전손차량

겉만 번지르르한 매물입니니다. 전손 처리된 차량은 수리되지 않은 상태로 매도합니다. 전차주가 굳이 수리비를 들여서 고치지 않습니다. 매매상사가 수리하지 않은 차량을 매입. 수리를 해서 판매합니다. 수리를 어디서 할까요? 정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하는 극히 일부 매매상사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는 것만 알려드립니다. 

숨어있는 미수선 차량. 전손 처리해야 하는 사고이력이 있는 차량을 미수선으로 빼서 수리를 해서 판매하면 카히스토리에도 '전손 이력'이 확인되지 않습니다. 전손차량이 무사고로 판매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차령 높은 수입 디젤차

수입차량에 대한 로망 때문에 연식은 오래되었지만 구매한 수입 차량. 시간이 경과하면서 수리는 수입차량이라도 피해 갈 수 없습니다. 차량이 저렴한 것이지 수리비까지 저렴하진 않습니다. 1~2년 운행 후 차량 구입 가격에 준하는 수리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튜닝카

고장 나면 어디가 고장인지, 원인을 모릅니다. 수리업체는 튜닝 차량이라서 정비를 꺼려합니다. 돈이 있어도 고치지 못하는 상황을 마주해야 합니다.

불법튜닝이라면? 과태료 대상이 되어 정기 자동차 검사 통과하기 위해서는 원상복구를 해야 하는데 비용을 누가 부담해 줄까요? 전차주가 대납해줄까요? 중고차 딜러가 부담해줄까요?  

원상복구 비용 견적을 받아 보지만 너무 큰 금액으로 원복을 결정할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전차주와 접촉해서 튜닝한 업체라도 확인해야 하는데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딜러가 알려줄까요? 분쟁이 생기면 곤란한 상황 전개가 뻔히 보이는데 알아도 알려주지 않습니다.  


5. 신차급 매물

신차급 매물로 2가지가 있습니다. 주행거리 기준 '100 km로 주행하지 않은 차량', '주행거리 1천 km 미만 차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 100 km 미만인 차량

실제 신차 구매 후 급매물로 나온 차량입니다. 가격적인 메리트가 없습니다. 신차 가격보다 보동 50만 원에서 많아야 100만 원 정도 저렴합니다. 중고차 구매하려는 분에게도 신차 구매하려는 분에게도 애매모호한 조건입니다. 차라리 신차 구매를 추천드립니다. 


주행거리 1천 km 미만인 차량

보통 전시차량이라고 설명하는 차량들입니다. 사실은 카드깡처럼 소위 '차깡'이거나 다른 이유로 나오게 된 매물들입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다음 이전